기타 국내여행

낙산에서 양양터미널, 강릉역, 양양공항 가는 법 | 양양 낙산에서 부산 해운대 가기

토요일 해운대→신사: 부산2호선-부산3호선-부산김해경전철-TW9864-서울9호선-서울3호선

목요일 분당→해운대: 자차-SRT353-부산1004-부산3호선-부산2호선

금요일 동래→분당: 부산29번-부산1호선-SRT350-분당선

여태 서울과 부산만 오가는 포스트만 있었습니다. 이번엔 서울 말고 다른 곳을 가보도록 하지요.

새로 뚫린 서울양양고속도로

주말 동안 친구들과 양양에서 서핑을 하기로 했는데요, 서울에서 출발해 다음날 바로 집으로 돌아가야 했기에, 양양 낙산에서 부산으로 돌아가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여느 지역이나 비슷하게, 크게 버스, 철도, 항공 세 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버스로는 낙산사 근처에 위치한 낙산종합버스터미널에서 바로 노포동에 위치한 부산시외버스터미널까지 갈 수 있습니다. 소요시간은 약 6시간, 요금은 모두 38,200원, 심야는 경유지 따라 46,000 또는 49,600원입니다. 양양종합버스터미널까지 갈 필요가 없습니다!

그래도, 양양터미널 까지 가는 법

만약 양양터미널까지 갈 일이 있다면, 낙산에서 양양종합버스터미널은 버스로 약 15분 거리로, 1일 10회 농어촌/시내버스가 운행합니다. 낙산에서 서는 9번, 9-1번, 93번, 상복(95번/93번), 속초(9번/92번), 적은리(81번) 모두 양양종합버스터미널로 가니, 오는 버스 아무거나 타고 가시면 됩니다.

농어촌/시내버스 기다리기 싫으시면, 과장 좀 보태서 10분마다 한번 오는 시외버스를 타고 가도 됩니다. 버스정류장 앞에있는 편의점에서 표를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

기차를 타려면 강릉역까지 가야 합니다. 강릉역은 거리가 좀 되지만, 매일 41회 있는 낙산-강릉 시외버스를 타시면 한 시간 만에 도착합니다. 강릉시외버스터미널에서는 강릉역까지 109번, 202-1번, 225-1번, 234번, 314-1번을 타고 15분 정도 소요됩니다. 아직 동해선 고속철이 개통되지 않았기 때문에 서울역에서 환승을 해야 합니다. 청량리역이 종점인 열차가 더 많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부산역까지 소요시간은 환승시간 포함해서 4시간 30분에서 5시간, 요금은 서울역 환승, 할인없이 87,400원 입니다.

둘쨋날 아침 낙산사에 들렸습니다. 여행자랑 맞습니다.

마지막으로 항공이 있네요. 여행 당시는 여름이었기 때문에 양양-부산이 티웨이 3편, 제주항공 1편 총 하루 4편이 있었습니다. 안타깝게도 8월 23자로 제주항공이 단항 합니다. 경쟁이 심한 부산-김포나 김포-제주보다는 가격이 좀 됩니다 (공항세 포함 주말 3-4만원대, 평일 1-3만원대). 소요시간은 단 1시간이지요. 낙산에서 양양공항까지 가는 시외버스가 있지만, 1일 2회밖에 없습니다. 위의 방법으로 양양터미널 까지 가면, 모든 비행기 시간 1시간 10분 전에 출발하는 무료 셔틀버스가 있습니다. 이거 놓치면 택시 타셔야 합니다. 가장 가까운 버스 정류장이 걸어서 30분 거리입니다.

이제 제 특기, 표로 비교해 볼까요? 흥미롭게도, 노포시외버스터미널, 부산역, 김해공항 모두 해운대까지 한 시간이 걸립니다.

터미널/역/공항까지 도시간 이동 집으로... 소요시간 및 비용
버스   금아여행 / 강원여객 노포행 1호선 - 3호선 - 2호선 / 버스
1호선 - 3호선 - 1003번
1호선 - 31번 / 200번
7시간 30분
38,200원
철도 금아여행 / 강원여객 - 버스

KTX 814 - KTX 207
강릉역 - 서울역 - 부산역

1호선 - 2호선
1003번
41번 / 42번 - 2호선
7시간 30분 87,400원
항공 시외버스
시내 / 농어촌버스 - 셔틀버스
시내 / 농어촌버스 - 택시

7C 372
양양공항 - 김해공항

공항버스
경전철 - 부산2호선
3시간 30분
38,800원

뭐,  명확합니다. 비행기를 타고 내려가도록 하겠습니다.

다행히도 점심 먹고 친구가 공항까지 데려다 주기로 했고 불과 10분 만에 터미널로 이동했습니다!. 산뜻한 양양국제공항 이야기는 다음에 해보도록 하지요! 김해공항에 내려서는 경천철과 2호선을 이용해 집에 도착했습니다.

자차
양양시장 - 양양국제공항
7C 372
양양공항 - 김해공항
부산김해경전철
공항 - 사상
부산2호선
사상 - 동백

마지막으로 낙산사 사진 하나 더로 끝맺도록 하지요.

필자 사진이었지만 상태가 안좋아서 지붕만 보이게 크롭합니다.